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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6월 7일 금요일

새로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이 튜토리얼은 IntelliJ IDEA 12 Community Edition을 설치하고 Android 2.2 플랫폼 용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도록 설정한 상태로 가정한다. Java 개발용의 경량 IDE인 IntelliJ IDEA Community Edition은 격이 다른 안드로이드 개발용 플러그인을 가지고 있다.


주: Android 2.2는 상당히 오래된 Android SDK 버전이지만 많은 디바이스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


1. Create New Project 마법사 실행

IntelliJ IDEA 홈 스크린에서 Create New Project 마법사를 실행한다.
다음 단계는 생성할 프로젝트의 형태를 선택하는 것이다: 빌드할 안드로이드 모듈의 타입을 선택한다. 각 선택에 해당하는 다른 프로젝트 탬플릿이 만들어진다.

2. 프로젝트 템플릿 선택

그림의 대화상자에서 프로젝트 템플릿을 선택하고 생성될 프로젝트에 대한 필수 정보를 입력한다.

가장 공통적인 선택은 Application Module이다. 이 옵션은 이미 정의된 구조를 가지고 IntelliJ IDEA가 프로젝트를 배치하도록 할 것이다. 기본적으로, 프로젝트를 있는 그대로 컴파일할 수 있고 거의 비어있지만 완전한 기능을 가진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얻을 수 있다. 만약 Empty Module 옵션을 선택하면 IntelliJ IDEA는 지정된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위해 빌드할 수만 있는 빈 프로젝트를 제공할 것이다. 추가적인 컨텐트는 생성되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Library Module 옵션은 공유된 코드의 클래스 라이브러리를 빌드하기 위한 토대를 준비한다.

Application Module로 가서 Project name과 destination folder를 입력한다. 더 중요하게도, 타겟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선택해야한다. 드롭-다운 리스트는 SDK 관리자를 통해 선택된 모든 플랫폼으로 채워져있다. Next를 클릭해서 요약 대화상자로 넘어간다.

Java SDK나 Android SDK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또는 잘못 설정된 경우에 문제에 직면할 수도 있다. 이러한 가능한 이슈를 해결하고 IntelliJ IDEA가 Java SDK와 Android SDK를 올바르게 가리키도록 하기 위해서 File → Project Structure를 클릭할 수 있다.

3. 프로젝트 속성 수정

아래의 대화상자는 애플리케이션 이름과 패키지 이름을 요약하고 타겟 디바이스와 시작 액티비티를 설정하게 해준다.
이 패키지의 이름은 com.xxx.yyy의 형태여야 하는데 단, xxx는 보통 회사 이름이 되고 yyy는 애플리케이션 이름이 된다. 어떤 이름이든 사용할 수 있지만 제안된 패턴은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충돌할 위험을 크게 줄여준다.
IntelliJ IDEA는 MyActivity로 이름이 붙은 샘플 액티비티를 만들어둔다. 안드로이드 개발에서 액티비티는 단순한 Java 클래스이고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필수 구성요소이다.

4. 타겟 디바이스 설정

이 대화상자는 IntelliJ IDEA에 의해 샘플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실행될지 정의할 기회를 준다. 3가지 기본 실행 설정이 있다:

Show device chooser dialog는 IntelliJ IDEA가 에뮬레이터와 USB로 연결된 디바이스 중 IDE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마다 선택하도록 할 것이다.
USB device는 IntelliJ IDEA가 자동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USB 포트를 통해 사용 가능한 호환되는 디바이스에 설치하려고 시도할 것이다. 이것은 실제 디바이스에 테스트하고자할 때 사용하는 옵션이다.
Emulator는 IntelliJ IDEA가 애플리케이션을 설정된 에뮬레이터에 설지할 것이다. 에뮬레이터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Android Virtual Device(AVD)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에 주목해야한다. 우리는 잠시 후 이 단계를 다룰 것이다.

준비가 되면, Finish를 클릭해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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